Recent Posts

Recent Comments

Services:SmartDialer 2010. 2. 5. 19:29

SmartDialer™: Frequently Asked Questions

  • jay cho
We're sorry, the contents of this post are for Korean, and it contains the following messages.

- This is the Frequently Asked Questions for SmartDialer™.
- SmartDialer™ has some functional limits, because Apple allows to use the public API only.


[2010.07.02. 추가]

지난 3.5차 업데이트까지로 해결된 이슈들이 많은데, FAQ에는 반영이 되지 않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에 1.3.5 버전 기준으로 FAQ의 내용을 재정리하였습니다. :)

---

[2010.02.16. 추가]

금주 중에 1차 업데이트가 앱스토어를 통해 배포될 예정입니다.
이에 FAQ 항목 중 1차 업데이트에서 해결된 문제는 취소선으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1차 업데이트 항목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아래의 포스트를 살펴주세요.
http://blog.waplestore.com/357

참고로, SmartDialer의 업데이트는 매 2주마다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좋은 의견 많이 부탁 드릴게요. :)

---

[2010.02.08. 추가]

저희가 모두 평범한 직장인이다보니 평일 주간에는 녹을 받는 회사 일에만 집중하는 것이 도리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평일에 한해서는 아래의 시간에만 답변이 가능할 것 같아서 먼저 여러분께 양해를 구합니다.

- 오전 9시 30분 이전
- 오후 12시에서 2시 사이의 약 한 시간 정도
- 오후 7시 30분 이후

늦더라도 꼭 답변 드릴테니 언제든 편히 문의 또는 건의주세요.
고맙습니다. :D

---

SmartDialer™ 베타 테스트 과정에서 받았던 질문을 FAQ 형식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먼저 FAQ를 살펴주시고 여기에 없는 내용은 덧글로 문의해주세요, 정성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D


Q. 다른 초성검색 어플리케이션들은 주소록에 이상한 문자들이 추가되던데, SmartDialer™도 그런가요?

A. 기존의 초성검색 어플리케이션은 아이폰의 기본 주소록에 추가로 필드를 마련하여 그곳에 한글 초성을 미리 넣어두는 방식으로 초성 검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통, 닉네임 또는 한글, 영문 발음 기호를 적는 필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아이폰의 기본 주소록을 이용하기 때문에 주소록 이용이 가능한 전화, 문자, 이메일 등 모든 어플리케이션에서 초성 검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추가된 초성 문자열이 기본 주소록에 그대로 노출되고 해당 필드를 본래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SmartDialer™는 이와 같은 기본 주소록 방식 대신 자체적으로 초성 인덱스를 저장하여 서비스하기 때문에 검색 속도 및 확장성 측면에서 유리하고 기존 주소록에는 어떠한 정보도 추가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 초성 인덱스 정보는 SmartDialer™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후 업데이트 버전에서 사용자 설정을 통해 기본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방식의 초성 검색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 2010.07.02. 지난 2.5차 업데이트 때, '초성변환(홍길동)' 어플리케이션과 동일한 기능을 설정 탭에 추가하였습니다. :)


Q. '조지훈'을 검색하기 위해서 '990'을 입력하였는데, '조철현', '차진호' 등의 다른 이름도 함께 검색됩니다.

A . 기존의 키패드 기반 초성검색 어플리케이션은 하나의 키패드에 할당된 다른 자음을 입력하기 위해서 해당 키패드를 여러번 눌러야 했습니다. SmartDialer™는 'ㅈ','ㅉ','ㅊ' 등과 같이 연관된 한글 초성을 하나의 키패드 숫자 버튼에 지정하여 검색을 수행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입력으로 보다 빠른 초성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기존의 방식 대비 검색되는 항목의 수가 많다는 단점이 있지만, SmartDialer™에서는 검색 화면을 스크롤이 가능한 목록의 형태로 보여주기 때문에 많은 항목 속에서도 원하는 이름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후 업데이트 버전에서는 검색된 항목의 노출 순서에 우선 순위를 두어서 찾고자 하는 항목이 상위에 먼저 노출되도록 별도의 알고리즘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Q. 초성검색은 2~3자 입력시에만 결과가 나와요.

A. 사실 이 부분은 결정이 쉽지 않았는데요, Closed Beta와 Open Beta를 거치며 베타 테스터 분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최종 2~3자의 경우에만 초성검색을 수행하는 것이 사용성 측면에서 가장 좋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몇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1자 입력 시에는 검색 결과가 매우 많이 나오기 때문에 실제로 검색의 의미가 없다는 점, 대부분 2~3자 입력으로도 검색이 되고 4자 이상에서는 전화번호 뒷자리 검색과 검색 결과가 겹친다는 점이 가장 의미있는 이유였습니다. 이 부분은 기술적인 한계가 아니기 때문에 실제 많은 사용자 분들이 초성 검색의 범위를 늘리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신다면 추후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 2010.07.02. 지난 3차 업데이트 때부터는 한글/영문/숫자 모드를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따라서, 한글/영문 모드에서는 1~4자리, 숫자 모드에서는 1~8자리에서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Q. 새로 연락처를 추가하거나 기존 연락처를 수정할 때, 검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A.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SmartDialer™는 내부적인 초성 인덱스를 사용하여 검색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인덱스는 아이폰의 기본 주소록을 바탕으로 만들어지는데, 아이폰의 기본 주소록의 데이터에 약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새 연락처가 추가되거나 기존 연락처가 수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API 상에서는 수정이 되지 않았거나, 수정 시간이 잘못 표기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버그가 SmartDialer™의 인덱싱 로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경우에는 설정 탭의 '초성검색 인덱스 다시 생성하기' 버튼을 눌러서 강제로 인덱스를 새로 생성하면 정상적으로 검색이 됩니다.


Q. 구글 주소록과 연동한 상태에서 나의 iPhone 항목과 구글 연락처 항목에 중복된 데이터가 있을 경우, 검색 결과가 2개씩 나타납니다.

A. 구글 주소록과 연동할 때 iPhone에 있는 기존의 연락처를 유지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데요, 이 때 나의 iPhone에 있는 기존 연락처 유지를 선택하면 기존 연락처 외에 구글 주소록의 연락처가 별도의 그룹으로 생성됩니다. iTunes로 구글 주소록을 연동할 때는 이런 옵션이 없지만, iTunes로 구글 주소록을 연동 후 Exchange로 동일 계정의 구글 주소록을 연동하면 같은 주소가 추가로 생성되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와 같이 서로 다른 그룹에 동일한 주소가 추가된 경우, SmartDialer™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입장에서는 동일성 여부를 판단할 기준이 없기 때문에 검색 결과가 중복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아이폰에 동일한 주소를 두 번 저장해서 발생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주소록 동기화가 한 번만 되도록 하시면 바로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Q. 전화걸기나 문자보내기 후 SmartDialer™로 돌아오지 않아요.

A. 아이폰에서 어플리케이션 간의 연동은 Custom URL이라는 일종의 주소 호출로만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 버전의 iPhoneSDK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이 직접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내는 것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폰의 기본 전화 어플리케이션과 문자 어플리케이션을 호출해서 전화나 문자를 걸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Custom URL을 이용해서 기본 전화 또는 문자 어플리케이션으로 전화번호를 넘겨주면 현재 실행 중인 어플리케이션이 종료된다는 점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기본 어플리케이션으로 전화번호를 넘겨줌과 동시에 SmartDialer™는 종료가 되기 때문에 전화걸기나 문자보내기 후에 SmartDialer™로 돌아올 수가 없습니다. 이 부분은 iPhoneSDK의 제약 사항이기 때문에 당장은 해결이 불가능하지만, 향후에 배포되는 iPhoneSDK에서 이러한 제약이 풀리는 즉시 해결할 예정입니다.


Q. 키패드에 영문이 있어서 눌러봤는데, 영문은 검색되지 않네요.

A.  SmartDialer™는 한글 초성검색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한글 초성검색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실 영문 검색 기능도 추가를 고려했었는데요, 성능과 효율성의 문제로 한글과 영문을 동시에 검색하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되었습니다. (하나의 숫자 버튼에 최대 3개의 한글 초성을 할당한 현재의 로직에 추가로 3개의 영문을 추가하면 최대 108가지 조합을 동시에 검색해야 하는 부담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영어권에서 SmartDialer™를 사용하는 분들을 위해 키패드에 표준 영문자 표기를 병행하였습니다. (키패드에 표기된 영문자는 '1-APP-LES-TORE'와 같은 영어권 전화번호 표기에 대응하는 전화번호를 찾는데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2010.07.02. 지난 3차 업데이트 때부터는 한글/영문/숫자 모드를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따라서, 영문 모드에서는 영문 이니셜 검색이 가능합니다.



Q. 2자리 이하 또는 특수문자가 포함된 번호로는 전화를 걸 수가 없다고 나옵니다.

A. 현재 버전의 iPhoneSDK에서는 2자리 이하 또는 특수문자가 포함된 번호로 전화를 걸 수가 없습니다. 이 중에서 특수문자가 포함된 전화번호의 경우, 기본 어플에서는 가능하지만 SmartDialer™와 같이 애플이 직접 만들지 않은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불가능하도록 제약이 걸려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아이폰의 기본 전화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Custom URL의 버그로 보여집니다) 향후에 애플에서 해당 제약을 풀어준다면 곧바로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Q. 최근 발신에 부재중 통화, 최근 수신, 즐겨찾기 등은 나오지 않아요.

A. 저희도 가장 넣고 싶은 기능 중 하나였는데요, 현재 iPhoneSDK에서는 애플이 기능 제약을 걸어 놓아서 구현이 불가능합니다. 이 부분 역시 차기 버전의 iPhoneSDK에서 기능 제약을 풀어주는 즉시 반영할 예정입니다.


Q. 국제 전화를 걸 때 사용하는 + 버튼의 위치가 표준과 다릅니다.

A. 국제 전화를 걸 때 + 기호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일반적인 키패드에서는 숫자 0의 버튼을 길게 누르는 것으로 + 기호를 삽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SmartDialer™도 + 버튼의 위치를 처음에는 그와 동일하게 잡았었는데요, 이 경우 단축번호 10번과 같이 0을 길게 눌러서 단축번호 걸기를 수행하는 경우에 기능이 상충됩니다. 그래서 + 버튼의 위치를 단축번호 걸기에서 사용하지 않는 * 버튼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Q. 구글 주소록과 연동하여 전화번호부를 옮길 때, 앞자리에서 0이 빠진 채로 인덱싱됩니다.

A. 기존에 사용하던 핸드폰에서 전화번호를 CSV 파일 등으로 추출하여 구글 주소록과 연동한 후 아이폰과 동기화를 시킬 때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CSV 파일을 이용하여 기존 연락처를 구글 주소록에 추가할 때, 이미 전화번호의 앞자리에서 0이 빠진 채로 입력되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경우, 구글 주소록에서 빠진 0을 모두 채워넣고 아이폰과 동기화를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SmartDialer™와는 무관한 구글 주소록의 동기화 문제입니다.


Q. 자동 하이픈 기능이 1588 국번이나 국제 전화 00700 입력 시에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A. 한국에서 사용되는 모든 전화번호 포멧에 대응하여 자동 하이픈 기능을 구현해야 하는데,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서 몇 가지 경우에는 하이픈이 추가 부분을 구현하지 못했습니다.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할 예정입니다.


Q. 키패드에서 버튼을 길게 눌러 단축번호를 실행시킬 때, 확인창을 없애주세요.

A. 초기 버전의 SmartDialer™에서는 확인창 없이 단축번호가 실행되었는데요, Closed Beta 과정에서 '실수로 인한 전화걸기를 막아달라'는 의견에 따라 단축번호에 해당하는 이름을 확인한 후 전화를 걸도록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확인창 없이 곧바로 전화를 걸기를 원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서, 확인창의 여부를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 2010.07.02. 지난 1차 업데이트 때부터 확인창의 여부를 설정 탭에서 on/off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Q. 단축번호로 문자보내기도 추가해주세요.

A. 단축번호로 전화번호가 검색되었을 때, 문자보내기도 가능하게 해달라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검토를 했었는데요, 아이폰의 기본 UI에서 팝업 창에 가로로 표시할 수 있는 버튼은 2개 뿐이어서 문자보내기를 삽입하지 못했습니다. 문자보내기를 추가하려면 버튼이 3개가 되어야 하는데, 이 경우에는 기존 팝업창에 버튼을 세로로 3개 배치하거나 액션시트(아래에서 솟아오르는 팝업창)를 사용해야 합니다. 당초 디자인 상의 이슈로 제외한 기능인데요, 향후 업데이트에서 사용자 설정으로 반영해 드리겠습니다.
: 2010.07.02. 지난 1차 업데이트 때부터 단축번호 확인창에서 전화걸기/문자보내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확인창의 여부는 설정 탭에서 on/off할 수 있습니다.


Q. 검색 화면에 노출되는 항목 수가 적은데, 차라리 검색 목록 출력 시에 키패드를 접으면 어떨까요?

A.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전화번호를 가지고 있거나 기본 주소록에 연락처가 많은 분들의 경우, 초성검색 시에 출력되는 항목이 많아서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목록 출력 시에 키패드를 접는 방법도 고려하였으나, 검색된 전화번호 유무에 따라서 싱글 뷰와 멀티 뷰로 화면이 스위칭되는 현재 버전의 SmartDialer™의 UI와 간섭이 불가피하다는 이유로 반영되지 못했습니다. 대신, 동일명의 연락처 표기에 대한 대표번호 설정, 우선 순위 알고리즘 적용 등의 대안을 통해서 원하는 전화번호가 상단에 먼저 나올 수 있도록 검색 목록 출력 로직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Q. 전화걸기나 문자보내기를 실행한 즉시 홈 버튼을 눌러 종료하여 실제로 전화가 걸리거나 문자를 보내지 않은 경우에도 최근 발신에 기록이 남습니다.

A.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현재 버전의 iPhoneSDK에서는 기본 전화 어플이케이션의 발신, 수신, 부재중통화 목록 등을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 가지고 올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SmartDialer™에서는 최근 발신을 자체적으로 저장하고 있는데요, 그 과정 또한 iPhoneSDK의 기능 제약으로 기본 어플리케이션 호출 직전에만 발신 기록을 저장할 수 있다보니 발신 번호 저장 후 기본 어플리케이션이 뜨는 도중에 홈 버튼을 눌러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한 경우라해도 SmartDialer™에서는 그 사실을 알 수가 없기 때문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 부분 또한 향후 버전의 iPhoneSDK에서 관련 기능 제약을 풀어준다면 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Q. 그룹 문자 발송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A. 한 개 이상의 전화번호로 동시에 문자를 보내는 그룹 문자 기능에 대한 요청이 있었는데요, 아이폰의 기본 문자 어플리케이션을 Custom URL을 통해서만 호출할 수 있는 SmartDialer™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에서는 구현이 불가능합니다. 향후 버전의 iPhoneSDK에서 관련 API를 제공해 준다면 바로 적용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통화 내용을 녹음하고 싶습니다.

A. 아이폰은 통화 중인 음성 정보를 어플리케이션에서 얻어가는 것에 대해 제약을 걸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버전의 iPhoneSDK에서는 구현이 불가능합니다.


Q. 최근 발신에 어제 이전의 데이터는 요일만 나옵니다.

A. 당초 발신 기록을 개별적으로 표기하는 대신에 같은 번호에 해당하는 기록을 묶어서 보여줄 생각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루 전 데이터는 요일 정도의 정보만 나오고 세부 항목으로 들어가면 개별 기록에 대한 시간까지 표기가 되도록 기획하였는데요, 개발 기간이 빠듯해서 미처 구현을 다 하지 못했습니다. 이 부분도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꾸준히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Q. 기존 연락처에 사진을 추가하였는데, 최근 발신 목록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A. 이 부분은 설명드리기가 참 어렵네요. 기존에 사용하시던 휴대폰이 삼성 제품이라면 이해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주소록에서 연락처가 삭제되더라도 기존에 발신했던 기록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연락처 정보와 발신 목록은 상관 관계가 없도록 설계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최근 발신 목록은 해당 발신이 일어난 시점의 주소록과만 정보가 일치하며, 이후에 주소록이 변동되어도 그 내용이 갱신되지는 않도록 하였습니다.


Q. 단축번호 지정 후 연락처를 수정하면, 수정된 전화번호로 단축 번호 정보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A. 앞서 설명드린 최근 발신 목록의 경우와 비슷합니다. 단축번호를 지정한 후에 주소록의 연락처 정보가 수정되었다고 단축번호 자체가 변경되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판단에서 저희는 '변경되지 않는 것이 맞는 것 같다'라고 결정하여서 그렇게 처리되도록 만들었습니다.


Q. 새 연락처 추가나 단축 번호 지정시 사용자화 벨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A. 현재 버전의 SmartDialer™는 자체 주소록이 아닌 아이폰에서 기본 제공하는 주소록 AP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iPhoneSDK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은 사용할 수가 없는데요, 사용자화 벨도 그 중에 하나라서 기본 주소록에서 지정한 사용자화 벨 설정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저희가 직접 만든 주소록이 들어가는 Pro 버전에서는 해결된 문제입니다.


Q. 시디아(Cydia)로 탈옥한 아이폰에서 어플리케이션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A. 아이폰 탈옥에 관한 와플스토어의 입장은 '어플리케이션 제작자들의 노력을 헛되이하는 불법 복제 또는 어플리케이션의 임의 변조를 제외한 사용자 편의를 위한 시디아(Cydia) 어플리케이션 사용은 사용자의 선택이자 권리이다'입니다. 따라서, 시디아로 탈옥한 아이폰에서도 SmartDialer™는 정상 동작하도록 하였습니다. 다만, 어플리케이션의 기능과 디자인은 제작자의 의견이 최대한 존중되어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제작자의 허락없이 어플리케이션을 변조되었을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도록 하는 안전 장치를 마련해두었습니다. 기능 또는 디자인 어느 면에서든 어플리케이션에 변경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저희와 함께 개선하는 방향을 먼저 고려해 주셨으면 해요. :)


Q. 삭제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연속 삭제가 진행되는데, 삭제가 끝난 후에 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지워져 버립니다.

A. Open Beta 때 키패드 부분의 기능 개선을 하는 와중에 생긴 버그인데요, Objective-C가 예상대로 동작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버그입니다. 수정을 위해 안 써본 방법이 없는데도 생각처럼 잘 잡히지가 않아서 일단 Ukown Bugs를 가진채로 릴리즈를 하게 되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수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그룹 추가 및 편집이 가능한 주소록, 스킨 변경 등의 추가 기능은 언제 지원되나요?

A. 당초 SmartDialer™는 버전의 구분이 없었습니다. 대신 유료 버전을 고민했는데요,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보다 빨리 SmartDialer™를 선보이기 위해서 기능 개선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자체 주소록과 스킨 기능을 Pro 버전에서 선보이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Pro 버전은 현재 마무리 작업을 진행 중이며, 기본 버전과 마찬가지로 Open Beta를 통한 기능 안정화 과정을 거친 후에 릴리즈될 예정입니다.


Q. 왜 무료인가요, 업데이트 잘 안해주시려고 그런거죠? -_-+

A. SmartDialer™가 왜 무료인지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많았고, 그 중에서 몇 분은 무료 어플리케이션이라서 업데이트가 소홀할 것이라고 말씀하셔서 부득 FAQ에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 사실 처음에는 $0.99 정도로 배포할 생각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Objective-C를 처음 공부해서 한 달만에 완벽한 어플을 내어놓기란 생각처럼 쉽지가 않더군요. 마음과는 달리 기능 추가도 쉽지 않고, 버그는 늘어만 가고... 그러다보니 '이러한 수준의 어플리케이션을 유료로 판매한다면, 사용자를 베타 테스터로 만드는 셈'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만드는 어플리케이션을 최종 사용자분들이 납득하고 인정해 주실 때까지 유료 판매는 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제작 과정에서 많은 고생을 한 멤버들을 생각하면 사실 조금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무료로 배포하는 대신에 더 많은 사용자분들과 직접 만나면서 저희의 부족함을 채울 수 있다면 그게 더 큰 기회라고 믿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저희가 좀 더 좋은 어플리케이션과 더 나은 사용자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부탁 드릴게요. 참, 무료라도 업데이트는 꾸준히, 그리고 열심히 할테니 너무 걱정마시구요. ^-^


[2010.02.07. 추가]

Q. 어플리케이션 화면이 뜬 후 약 0.2~0.3초 정도 버튼이 안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A. 모든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은 UI 로딩 후 로직을 초기화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저희 어플도 내부적으로 속도에 신경을 많이 쓰긴 했지만, 그러한 과정을 피하지는 못하다보니 약간의 딜레이가 있답니다. 이러한 지연 시간은 매번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될 때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어떤 때는 거의 느끼지 못하다가도 어떤 때는 1초 정도로 길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개선이 조금 어렵지만, 시간을 두고 꼭 해결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2010.02.16. 1차 업데이트에서 해결되었습니다.


Q. 주소록 편집 화면에서 벨소리가 기본 벨소리만 나오는데, 실제로는 다른 벨이 울려요.

A. 어제 SmartDialer™가 앱스토어에 등록된 이후 가장 많이 받은 질문 중 하나인데요, 이 부분... 솔직히 시인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저희 팀원 중에 사용자화 벨소리를 쓰는 사람이 없다보니 오픈 베타 중에 나온 의견인데도 불구하고 해결이 쉽지 않다는 이유로 조금 뒤로 미루었었습니다. (반성 많이 하고 있어요... T^T) 먼저 이유를 설명드리면, 현재 버전의 SmartDialer™는 아이폰의 기본 주소록 API를 그대로 가져다 쓰다보니 몇 가지 제약 사항이 있습니다. 벨소리도 그중에 하나인데요, SmartDialer™ 내에서는 기본 벨소리만 보이고 또 마림바로 설정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이전에 사용자가 설정한대로 벨소리가 적용되고 있는 부분이 그렇습니다.
사실 현재 버전의 SmartDialer는 주소록보다는 다이얼러에 가깝다보니 주소록 쪽에 부족한 점이 많은데요, 아이폰의 기본 주소록 API를 쓰는 지금 구조에서는 한계가 많아서 저희는 이 부분을 Pro 버전에서 저희가 직접 만든 주소록이 추가하여 해결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희 예상보다 이 부분에 대한 불편을 문의 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어떻게든 현재의 구조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다음 업데이트에서 바로 해결이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최선을 다해서 고민하고 또 좋은 해법을 찾아 반드시 적용드리겠다고 약속 드릴게요.


Q. '쌈', '짱' 등과 같은 단어는 검색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A. 이 부분을 겹자음의 문제로 리포팅 주신 분들이 많았는데요, 사실 초성검색이 두 글자부터 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베타 테스트 이전에는 한 글자도 검색이 되도록 하였는데요, 하나의 키패드에 여러 자음을 할당한 SmartDialer™의 구조상 검색이라는 단어가 무의미할만큼 많은 결과가 출력되다보니 '검색이 의미있으려면 두 글자 정도가 최소 단위가 되겠다'는 의견에 따라 현재는 두 글자부터 검색이 되도록 하다보니 위와 같이 한 글자로 검색하면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이 계셔서 다음 업데이트 때 사용자 설정에 따라 최소 검색 단위가 한 글자 또는 두 글자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Q. 인덱싱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데요, 원래 그런건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인덱싱을 하는지 궁금해요.

A. SmartDialer™의 인덱싱 시간은 사용자의 주소록에 저장된 연락처의 수에 비례합니다. 저희 내부적으로 최대 1,000개의 연락처를 임의로 생성하여 인덱싱 시간을 측정해 보았는데요, 같은 1,000개라 할지라도 사진 여부와 내부에 담은 부가 정보의 수에 따라 다르지만 약 5~10초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인덱싱은 자동과 수동으로 나뉘는데, 현재 버전의 SmartDialer™는 자동 인덱싱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자동 인덱싱의 경우, 사용자의 주소록에 변화(새로운 주소가 추가되거나, 필드가 변경되거나 등)가 생기면 이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인덱싱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아이폰의 주소록과 SmartDialer™의 검색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간혹 아이폰의 주소록 버그로 변화가 감지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설정 탭에 '초성검색 인덱싱 다시하기'라는 버튼을 두었는데요, 이 버튼을 누르면 수동으로 인덱싱이 재수행됩니다. : 2010.07.02. 지난 1차 업데이트 때,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설정 탭에서 on/off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Q. 단축번호의 순서를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바꿀 수 있게 해주세요.

A. 단축번호 편집 부분의 경우, 디자인 상의 이슈로 아이폰의 기본 API가 아닌 저희가 직접 제작한 컴포넌트를 이용하다보니 순서 변경과 같은 이벤트 처리에 어려움이 조금 있었습니다. 추후 개선 과제로 남겨 두었던 부분인데요, 의견 주신 분들이 많아서 최대한 빨리 지원될 수 있도록 서둘러 보겠습니다.

Comments

close

Install this web app on
your phone: tap + and
then 'Add to Home
Scre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