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Services:SmartDialer 2010. 10. 1. 00:20

SmartDialer™: User's Guide

  • 알 수 없는 사용자
We're sorry, the contents of this post are for Korean, and it contains the following messages.

- It's a fully-covered manual for Korean SmartDialer™ users.
- It contains useful tips for using SmartDialer™.


안녕하세요, 와플스토어 Kay입니다.

최근에 SmartDialer™의 다운로드 수가 다시 증가하면서 저희 트위터와 이메일 등을 통해서 사용법과 관련된 문의를 주시는 분이 많으셨습니다. 이에 개별적으로 사용법을 자세히 안내드리기도 하였는데요, 보다 많은 사용자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완성된 형태의 사용자 메뉴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 Main Menu


처음 홈 스크린에서 SmartDialer™ 아이콘을 눌러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아래에 첨부된 이미지와 같은 하단 메인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이얼러 어플리케이션은 휴대폰 본연의 기능을 보완하면서도 기본 어플리케이션만큼이나 빠르고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에 SmartDialer™는 초기 로딩 화면을 삭제하여 어플리케이션 실행과 동시에 키패드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어플리케이션 내부의 모든 기능에 보다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하단 탭바 메뉴를 제공합니다.

  • 최근 발신 : SmartDialer™에서 전화를 걸거나 메세지를 보낸 기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키패드 : 키패드 기반의 초성으로 연락처를 검색하거나 단축 번호를 사용하여 빠르게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 단축 번호 : 기존에 등록된 단축 번호 목록을 보거나, 삭제, 변경 또는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설정 : SmartDialer™에서 제공하는 각종 설정을 변경하거나, 도움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최근 발신

최근 발신 탭에서는 SmartDialer™에서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낸 기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재 버전의 SmartDialer™는 발신 기록의 저장에 수적 제약이 없기 때문에 이전의 발신 기록을 모두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지만, 이전 발신 기록이 매우 많은 경우에는 어플리케이션이 느려질 수 있다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플리케이션이 느려졌다고 느껴지는 경우에는 발신 목록을 전체 삭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SmartDialer™와 같은 서드파티 다이얼러 어플리케이션은 애플의 정책으로 수신 통화, 부재중 통화에 대한 목록을 얻거나, 발신 내용의 삭제시 아이폰의 기본 전화 어플리케이션과 동기화하는 기능 등을 구현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애플에서 배포되는 iPhone SDK에서 제약을 풀어주는 즉시, 구현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SmartDialer™: Frequently Asked Questions 포스트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발신 목록에서 이전 발신 기록을 선택하면 곧바로 해당 연락처로 다시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목록에서 편집 버튼을 선택하면 편집 모드로 전환되는데, 왼쪽에 있는 마이너스 버튼(- 버튼)을 눌러 항목을 개별 삭제하거나 좌측 상단에 있는 삭제 버튼을 눌러 전체 목록을 삭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키패드


키패드 탭에서는 한글 초성 검색, 영문 검색, 숫자 검색, 또는 단축 번호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연락처를 보다 빠르게 찾아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키패드를 통해 직접 입력한 전화번호를 새로운 연락처로 주소록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키패드를 이용한 연락처 검색은 한글 초성 검색, 영문 검색, 숫자 검색의 총 세 가지 검색 모드를 지원하며, 하단 탭바 메뉴 중 왼쪽 두 번째에 위치한 키패드 탭바 버튼은 눌러 검색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모드에서 검색이 수행되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글 초성 검색 모드 : 2~5자 검색 시에만 한글 초성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 영문 검색 모드 : 2~5자 검색 시에만 영문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 숫자 검색 모드 : 4~8자 검색 시에만 숫자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이와 같은 검색 수행 조건은 와플스토어의 베타 테스터 및 기존  SmartDialer™ 사용자 분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최종 밸런싱된 수치이며, 몇 가지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설정 탭에 몇 가지 옵션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화번호부에 저장된 "홍길동"의 휴대폰번호를 검색하여 전화를 걸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한글 초성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1. 키패드 탭바의 검색 모드가 'ㅎ' 뱃지가 달린 한글 초성 검색 모드인지 확인합니다.
  2. 키패드에서 "홍길동"의 초성인 'ㅎㄱㄷ'에 해당하는 번호 '013'을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3. 키패드 상단에 초성 'ㅎㄱㄷ'과 매치되는 연락처 목록 중 "홍길동"을 선택합니다.
  4. "홍길동"이라는 이름과 연락처를 확인한 후, 전화 버튼을 눌러 전화를 겁니다.

단축 번호 관리를 위한 별도의 단축 번호 탭이 있지만, 키패드 탭에서도 키패드 홀드 방식으로 새로운 단축 번호를 설정하거나, 기존에 설정한 단축 번호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먼저, 단축 번호 '10번'에 새로운 연락처를 등록하기 위한 방법을 예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키패드에서 '1'을 누르고, 그 다음 '0'을 길게 눌러줍니다. (마지막 숫자를 길게 눌러주는 방식입니다.)
  2. 기존에 저장된 연락처가 없다면 등록하기 버튼이 나타나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전체 주소록이 나타납니다.
  3. 전체 주소록에서 단축 번호 '10번'에 등록할 연락처를 선택하면 새로운 단축 번호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등록한 단축 번호 '10번'으로 빠르게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낼 수 있는데, 단축 번호 등록 시와 마찬가지로 키패드에서 '1'을 누르고, 그 다음 '0'을 길게 눌러 나타나는 화면에서 전화걸기 또는 문자보내기 버튼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SmartDialer™ Tips!

전체 연락처 보기
: 입력된 숫자가 없는 상태에서 키패드 탭 상단의 SmartDialer™ 로고 부분을 더블 탭(두 번 두드리기)하면, 전체 주소록을 볼 수 있습니다.

✔ 검색된 연락처 목록 화면으로 돌아가기
: 키패드를 이용해 연락처를 검색하면 목록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한 항목을 선택하면 화면이 왼쪽으로 이동하며 해당 연락처의 이름과 전화번호가 나타납니다. 이 화면에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윕(손가락으로 화면을 쓸 듯이 밀어주기)하면, 다시 검색된 연락처 목록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선택한 연락처로 빠르게 전화걸기
: 키패드를 이용해 검색하여 연락처를 선택한 후, 해당 연락처의 전화번호 부분을 더블 탭(두 번 두드리기)하면, 곧바로 전화가 걸립니다.

✔ 마지막 통화한 연락처로 다시 전화걸기
: 입력된 숫자가 없는 상태에서 전화 버튼을 길게 누르면, 마지막 통화한 연락처로 다시 전화가 걸립니다.

입력된 번호를 빠르게 지우기
: 삭제 버튼을 눌러 입력된 숫자를 하나씩 지우는 대신, 아이폰을 살짝 흔들면 입력된 모든 숫자를 한 번에 지울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전화번호를 연락처에 저장하기
: 검색되지 않은 전화번호가 입력되면, +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때, + 버튼을 누르면 해당 전화번호를 새 연락처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단축 번호

기존에 설정된 단축 번호 목록을 보거나, 설정된 단축 번호로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단축 번호를 설정하거나, 기존에 설정한 단축 번호를 변경 또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축 번호 목록 중 한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연락처로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편집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단축 번호를 설정하거나 기존의 단축 번호를 수정 또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축 번호가 설정된 항목에는 - 버튼이, 아직 설정되어있지 않은 항목에는 + 버튼이 나타나는데, - 버튼을 누르면 등록된 단축 번호를 삭제할 수 있고, +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단축 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편집 모드에서는 각 항목의 우측에 위치한 세 줄의 집기 버튼을 이용하여, 드래그앤 드랍 방식으로 단축 번호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축 번호를 추가하거나, 수정 또는 삭제한 후에는 반드시 완료 버튼을 눌러 변경 사항을 저장해야 합니다.



* 설정

설정 탭에서는 SmartDialer™에서 제공하는 각종 설정을 변경하거나, 도움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상세 설명을 참고하여, 필요에 따라 해당 설정을 활성화(ON) 또는 비활성화(OFF)하거나, 바로 실행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 로딩 완료 후 효과음(진동)으로 알려주기
    : 아이폰의 모든 어플리케이션은 실행 초기에 어플리케이션 로딩에 소요되는 시간이 있습니다. 이 시간은 아이폰의 현재 메모리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약간의 지연으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그와 같은 로딩 과정이 모두 끝났을 때 효과음 또는 진동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 벨소리 모드에서 효과음 재생하기
    : 이 설정을 비활성화하면, 벨소리 모드에서도 키패드 버튼음을 출력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 단축 번호 팝업 띄우기
    : 이 설정을 비활성화하면, 키패드 탭에서 단축 번호를 눌렀을 때 전화걸기와 문자보내기를 선택할 수 있는 팝업이 출력되지 않고 곧바로 해당 연락처로 전화를 걸도록 할 수 있습니다.

  • 단축 번호 팝업 후 입력 화면 초기화하기
    :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실수로 단축 번호를 실행한 경우(마지막 숫자를 길게 눌러 단축 번호 팝업이 뜬 경우)에 단축 번호 팝업을 닫을 때 입력된 숫자를 모두 지워 처음부터 다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초성검색 인덱스 다시 생성하기
    : SmartDialer™에서는 검색의 효율성을 위해 연락처를 내부 DB에 인덱싱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바로 아래의 '초성검색 인덱스 자동으로 생성하기'를 활성화하여 아이폰의 주소록에 변경이 있을 때만 인덱싱을 다시 수행하지만, 이 설정을 선택하면 초성검색 인덱스를 바로 다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초성검색 인덱스 자동으로 생성하기'를 비활성화하여, 수동으로 인덱스 생성을 관리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초성검색 인덱스 자동으로 생성하기
    :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어플리케이션 실행 시점에 아이폰의 주소록의 변경 여부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초성검색 인덱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주 소록의 수정이 빈번할 경우에는 어플리케이션 실행 시마다 인덱싱이 수행될 수 있으며, 어플리케이션 실행 시점에 자동으로 인덱싱이 수행되어 빠른 검색에 방해가 된다고 판단하실 경우에는, 이 설정을 비활성화하고, 바로 위의 '초성검색 인덱스 다시 생성하기'를 이용하여 수동으로 인덱스 생성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 주소록의 별명 필드에 초성검색 인덱스 추가하기
    : SmartDialer™ 이 외의 아이폰의 기본 어플 등에서도 초성검색이 가능하도록, 주소록의 별명 필드에 초성검색 인덱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홍길동이라고 불리는 초성변환 어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기능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 주소록의 별명 필드에 추가된 초성검색 인덱스 삭제하기
    : 바로 위 '주소록의 별명 필드에서 초성검색 인덱스 추가하기' 설정을 이용하여 주소록의 별명 필드에 추가된 초성검색 인덱스를 삭제합니다.

  • 검색 목록에 사진 보이기
    : 이 설정을 비활성화하면, 키패드 탭의 검색 목록 화면에서 연락처에 해당하는 섬네일(작은 사진 이미지)를 나타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이름, 전화번호 등의 다른 항목의 글씨 크기를 확대하고 노출되는 글자 수를 늘려서 표시합니다.

  • 검색 목록에 직장명 보이기
    : 이 설정을 비활성화하면, 검색 목록 화면에서 직장명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검색 목록에서 사진 보이기' 설정을 비활성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다른 항목의 글씨 크기와 노출 글자수를 늘려줍니다.

  • 검색 범위를 첫 글자부터로 확대하기
    : SmartDialer™는 하나의 키패드에 여러 개의 검색 키워드(한글 자음 등)를 할당하는 방식으로 검색을 수행하기 때문에, 첫 글자부터 검색이 되도록 할 경우에는 검색 결과 수가 너무 많아 검색 목록을 출력할 때 느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형' 등의 외자로 된 연락처를 검색할 상황이 많을 때에는 이 설정을 활성화하여 첫 글자부터 검색이 수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 모든 검색 모드에서 숫자 검색 활성화하기
    : SmartDialer™는 한글, 영문, 그리고 숫자의 세 가지 모드로 검색 방법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버전의 SmartDialer™에서는 2~3자 입력시 한글 초성 검색, 4자 이상 입력시 숫자 검색을 지원했었기 때문에 그와 같은 인터페이스에 익숙한 기존 사용자 분들을 배려하여 한글 검색 모드와 영문 검색 모드에서는 해당 모드의 검색 결과와 함께 4자 이상 입력 시에는 숫자 검색 결과도 함께 출력되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두 가지 모드(한글과 숫자 모드, 또는 영문과 숫자 모드)의 검색 결과가 동시에 출력되기 때문에 검색 결과가 많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정을 비활성화하면 각각의 검색 모드는 독립적으로 검색 결과를 출력하여 검색 결과 수가 많아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SmartDialer™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저희 블로그와 트위터 또는 이메일로 편히 문의주세요.
고맙습니다.

Comments

close

Install this web app on
your phone: tap + and
then 'Add to Home
Screen
'